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41 [get 동사][get usage]


[영어리뷰][English Review] 41 [get 동사][get usage]

 


get usuage

 

Danny gets up early.

영어에서는 3인칭 단수라는 용법이 있다. 어린 친구들은 이 인칭이라는 용어가 생소할 것이다. 그냥 영어권에서 배우면 그 용어의 의미를 몰라도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겠지만, 영어를 모국으로 사용하지 않는 우리에게는 인칭이라는 표현이 익숙하지 않다. 간단하게 말하면,

1인칭 단수는 를 말한다. 1인칭 복수는, 여기에 있는 우리를 말하고,

2인칭 단수는 바로 앞에 있는 상대방 한 사람을 가르켜서 이다. 2인칭 복수는 내 앞에 있는 여러명의 사람들을 너희’, 또는 '너희들'이라고 말하고,

3인칭 단수는 나와 너 외에 저쪽에 있는 사람 하나를 가르켜서,  ’ ‘그것’ ‘그녀’ ‘그분’ ‘그 남자’ ‘이것’ ‘저것등을 말하고,

3인칭 복수는 나와 너(우리와 우리들)외에 저쪽에 있는 사람들을 가르켜서 그들’ ‘그것들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영어만의 독특한 용법이 바로 3인칭 단수에서 동사 끝에 ‘s’를 붙이는 것이다.

그래서 “I get up early.”라고 1인칭에서는 난 일찍 일어나.”라고 말하지만,

3인칭에서는 get 끝에다가 ‘s’를 붙여 ‘gets’라고 붙여서

“He gets up early.”라고 걔는 일찍 일어나.”라고 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get는 문장의 5형식 중에서 1,2,3,4,5 형식에 다 쓰인다.


1형식 : (동사+부사<>) 동사 뒤에 부사나 부사구가 붙어서 여러 가지 의미로 된다.

 

* Danny gets up early.(대니는 일찍 일어나요.)

* I got home.(난 집에 도착했다. getarrive의 뜻)

 

2형식 : (동사+보어/+done) ...이 되다(변화, 추이, 수동의 경우에 사용)

 

* He is getting old.(그는 늙어가고 있다.)

* I got anxious.(난 걱정이 되었어.)

* We get married over thirty years ago.(우린 결혼한지 30년이 넘었다.)(여기서 getbecome의 뜻이다.)

 

3형식 : (동사+보어+목적어) buy, receive, understand의 뜻이다.


* I got a letter yesterday.(난 어제 편지 한 장을 받았다.)

* I got it.(, 그거 이해하겠다.)(gotunderstand의 뜻이다.)

 

4형식 : (동사+목적어+목적어<4형식> / 동사+목적어+전치사+명사<3형식>

누구에게 ...이라는 뜻이다.


* She got me a camera. (그 여자분이 내게 카메라를 줬어.)

* Get me that book. (저 책좀 집어줄래!)

* I’ll get you a highball. (내가 하이볼을 가져오겠다.)


5형식 : (동사+목적어+보어 /동사+목적어+to do) 부탁한다는 말이된다.”


* I got him to prepare for our jurney. (우리 여행을 준비하도록 그에게 부탁했다.)

 

ex) Danny gets up early.

위의 설명한대로 get1,2,3,4,5형식에 다 쓰인다. 그런데 여기에서 get뒤에는 명사가 없고 전치사가 혼자서 부사가 되고, 그 뒤에 또 부사가 있다. 이 때 get up은 누워있거나 앉아 있는 사람이 일어날 때 쓰인다.(그런 동작을 나타낼 때 get up을 쓴다. 그런데 wake up은 눈을 감은 상태였다가 눈을 뜨는 것을 뜻한다.)

 

, 그러면 앉아있던 사람이 일어나면 stand up이라고 한다. 그리고 앉으라고 하면 sit down이라고 한다. 그러면 누워있던 사람이 일어나 앉으면 뭐라고 하는가? 누워있던 사람이 일하려고 일어나면 get up이라고 하는데, 누워있는 환자에게 일어나 앉아서 좀 먹어봐.”,할 때는 뭐라고 하나? 이 때는 sit up라고 한다.

 

서있는 사람보고 앉으라고 할 때는, sit down이라 하고,

누워있는 사람도고 앚으라고 하면, sit up이라고 한다.

그리고 여기에서 up, down은 둘 다 부사이다.

 

오늘의 명언

Great minds have purposes, others have wishes.

 -Washington Irving-

위대한 이들은 목적을 갖고, 그 외의 사람들은 소원을 갖는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