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31 [일반동사][General verb]


[영어리뷰][English Review] 31 [일반동사현재시제]

[General verb:the present tense]

 

오늘부터는 일반동사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오늘은 동사의 현재가 뜻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이 현재동사를 잘 모르면 영어는 끝까지 꼬인다. 잘 읽어서 잘 활용하기 바란다.



복습


1. be동사

첫날부터 지금까지는 be동사를 배웠다. be동사는 그 뒤에 (1)명사 (2)형용사 (3)부사밖에는 올 수가 없다고 했다.

(1) [be+명사]는 주어가 보어인 명사와 동일하다.

예를 들어, Danny is a student.(대니는 학생이다.)라고 했을 때 대니라는 주어와 학생이라는 명사인 보어가 동일인이라는 것을 말했다. 즉 주어와 명사(보어)는 같다.

(2) [be+형용사]는 형용사인 보어가 주어의 상태를 나타내준다. 

, She is pretty.(그여자애는 예쁘다.)에서 주어가 예쁘다는 형용사(보어)의 상태를 나타내준다.

 

문장의 형식에 있어서, 이렇게 (1),(2)의 경우는 주어+동사+보어(명사나 형용사)일 때 동사는 불완전한 동사이다. 예를 들어, “Danny is.”하고 끝난다면 문장자체가 안 된다. 물론 어떤 경우에는 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그럴 때 보어가 와야 되는데, 이 보어는 명사나 형용사가 온다. 이 때의 문장의 기술은 2형식이라고 한다. 주어를 be동사 뒤의 명사나 형용사가 보충해서 설명해 줄 때, 문장의 내적 구조는 2형식으로 불완전한 자동사라고 한다.

 

(3) [be+부사()]는 주어가 부사의 자리에 있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She is in the room.(그 여자는 방에 있어요.)라고 할 때, 주어인 그녀가 부사인 방에있다는 말이다.

 

*여기서 문제되는 한 가지는 그러면 She is in trouble.(그녀는 곤경에 처해 있어요.)는 뭐냐?할 때, 이 때 trouble는 추상명사 곤경에 처한, 난처한이란 뜻이다. 그러므로 이 때는 주어가 이 상황에 있다라고 형용사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2. have동사를 be동사 난에서 배웠는데

이 때의 have동사는 

(1) have동사의 주어가 사람일 때는 (소유의 있다)라는 뜻이고,

(2)have동사가 사물이 주어일 때는 (장소에 있다)로 알아두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1) I have a desk in my room.같은 경우에는 난 내 방에 책상이 있어요.”라고 해석해야지,난 내방에 책상을 가졌어요.”하면 안된다고 했다.

(2) My room has a desk. It’s mine.내 방에 책상이 있어요, 그건 내거예요.”라고 해석해야지,내 방이 책상을 가졌어요. 그건 내거예요.”하면 안된다.

 

일반동사( general verb)

 

오늘부터는 일반동사를 배우기 시작한다.

우리는 영어를 배울 때부터 언제 현재를 쓰며, 언제 과거를 쓰는지, 그런 걸 시제(tense)라고한다. 그런데 영어에서 현재를 잘 모르고 그냥 현재라고 생각하면서 사용하기 시작한다. 오늘은 현재시제(the present tense)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고 넘어갔으면 한다.

질문하나 하겠다. 다음문장을 듣고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 What do you do ?

한남동에 가면 미국인 주택들이 있다.

미국인들, 또 미국인 학생들도 가족들과 같이 많이 산다.

학생인 듯한 아이가 자전거를 신나게 타고 놀다가 지쳤다.

그래서 자전거를 옆에다 팽개쳐 놓고 거친 숨을 몰아쉬며 쉬고 있다.

이 때 지나가던 한국인이, 이렇게 묻는다.

“What do you do?”

그럴 때 당신이라면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팁을 주자면, 동사는 현재를 썼다.

우리 사전에 찾아보면 [현재시제]의 뜻을 이렇게 적어놓았다.

첫 번째 뜻이, [현재의 사실, 현재의 습관]이고, 두 번 째 뜻이 [영속적인 상태, 진리]이다.

자전거를 타던 아이의 대답은,

“I go to school.”이다.

 

영어에서 현재(present)는 이 시간을 기준으로 해서 내 생활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에서 현재는 해석할 때 이라는 뜻이 있다.

 

A : What do you do ?

B : I go to school.

A : (늘 네 생활에서) 뭐하는 아이냐?

B : 저는 학생이예요.

 

우리는 어떻게 학생 때 배웠냐 하면 너는 뭐하지? 저는 학교 가요.” 이렇게 해석하면 맛이간 해석이 되는 것이다. key point는 현재시제의 동사가 나오면 무조건 을 붙여서 생각하는 습관을 가져라. “늘 하는 생활이 무엇인지를 생각하면 쉽게 뜻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질문의 대답에서 저는 학교다녀요.”라고 해석했을 때, 그의 현재의 생활에서 늘 하는 일이 학교가는 일이다. “이라고 해서 주말에도 학교에 간다는 의미는 아니다. 어른에게 물어봤을 때도 “I go to school.”할 수 있다. 이럴 때는 나는 늘 학교에 직업적으로 가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선생이나 직원밖에 없다. 그러므로 선생으로 추측을 하는 것이다.

 

팁하나

“I go to school.”“I go to the school.”의 차이점을 아는가?

“I go to school.”은 직업이 학생이든, 선생이든 그의 생활에서 일상적으로 늘학교에 다니는 것을 말하고,

“I go to the school.”은 학교에 일보러 가는 사람이다. 예를 들어, 하수도가 막혀서 수리하러 가는 사람일 경우에 정관사 “the”를 집어넣는다.

 

오늘의 명언

Resolve to edge in a little reading every day, if it is but a single sentence.

If you gain fifteen minutes a day, it will make itself felt at the end of the year.      -   Horace Mann   -

한 문장이라도 매일 조금씩 읽기로 결심하라하루 15분씩 시간을 내면 연말에는 변화가 느껴질 것이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