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33 [현재시제][the present tense 3]


[영어리뷰][English Review] 33 [현재시제][the present tense 3]

 

우리는 요즘 일반동사를 시작했다그중에서도 첫 번째로 현재시제의 동사를 배우는 중이다.

동사가 현재이면 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고 했다이건 사실 영어에서 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언어가 똑같다.

 

일반동사( general verb)의 현재시제(the present tense) 복습

 

“I go to school.”학교에 간다는 의미가 아니라고 지난 시간에 말했다.

 

영어에서 현재(present)는 이 시간을 현재를 기준으로 해서 내 생활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영어에서 현재는 해석할 때 이라는 뜻이 있다. 따라서 “I go to school.”나는 () 학교에 다녀요.”라고 하면서 을 마음에 담아두고 해석하라고 했다.

 

A : What do you do ?

B : I go to school.

A : (늘 네 생활에서) 뭐하는 아이냐?

B : 저는 () 학교에 다녀요. (학생이라는 말이다.)

 

She goes to school. ()이란 뜻이 있다. (어리면 학생, 어른이면 선생이다.)

(그 여자애는 () 학교에 다녀요.)

 

다음 문장들을 해석해 보아라. 질문을 What do you do?로 물어보았다.

 

1. I go to school.

 

2. I go to the school.

 

3. I go to church.

 

4. I go to the church.

 

5. I go to sea.

 

6. I go to the sea.

 

1.저는 학교에 ()다녀요. [학생이면 학생이고, 어른이면 선생이라는 말, 혹은 매일 학교로 출근하는 직원을 말한다.]

2. 정관사 the가 붙었을 때는 학교에 볼 일이 있어서, 화장실 수리하러 가는 수리공의 경우, What do you do?로 물어보면 “I go to the school.”이라고 대답한다.

3. “저는 () 교회에 다녀요.” 교회에 주일이되면 다니는 기독교인이니까, “저는 () 예배드리러 가요.(주일에)”라는 말이 되는 것이다.

4. 정관사 the가 붙으면 교회에 볼 일 보러가는 사람이다. 교회에 목사님 만나러 간다든지, 간판을 달러 간다든지 할 때, “I go to the church.”라고 대답한다.

5. “I go to sea.”라고 말하면 어부를 말한다. “나는 () 바다를 다녀요.”이니까, “난 고기잡이 어부예요.”라고 말하는 것이다.

6. “I go to the sea.”저는 식구들이랑 () 바다에 가요.” 해수욕장에 놀러가는 것을 말한다. 바다에 볼 일 보러가는 사람, 매년 해수욕장에 가니까, “I go to the sea.”라고 말하는 것이다.

 

 

1형식

 

I study hard. (난 열심히 공부해요.)

 

*위의 문장에서 가만히 보면, study(공부하다)의 대상이 없다. hard열심히라는 [정도부사]이고, 형식에 들어가지 않는다. 공부하는 대상이 수학인지, 영어인지 모른다. 대상이라는 것은 영어에서 문법적으로 목적어라고 한다.

A : “공부해?” (Do you study hard?)

B : “, 공부해.” (Yes, I study.)

요기까지가 1형식이다. 대상(목적어)이 필요없다.

A : “뭐 공부하는데?” (What do you study ?)

B : “, 영어공부해.” (I study English.)

뭐 공부하냐?”(What do you study ?)고 대상(목적어)를 물었다.

그리고 영어라는 대상을 말하면서 영어공부해.”(I study English.)라고 대답한 것이다. 그래서 대상이 있는 것을 3형식이라고 한다.

 

studycome, go 동사의 차이점

 

study 는 대상(목적어)이 필요하면 붙일 수 있고, 필요하지 않으면 안 붙일 수도 있다.

타동사라는 말은 동사의 대상이 생겼다는 말이다.

They study in their classroom. (걔들은 교실에서 ()공부해요)

여기서 study는 명사가 뒤에 없으므로 완전자동사이며 1형식이다.

 

go, come는 성질상 목적어로 붙일 수 없다.

우리는 “I go school.”이라고 말하면 좋겠다고 생각하나 성질상 절대 목적어를 붙이지 못한다. 그러므로 [to]를 붙여서 부사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I go to school.” [to school]을 부사구라고 한다. 부사구로 만들려면 전치사가 있어야 된다. 명사가 자동사 뒤에 못 오니까, 전치사를 붙이는 것이다. , 전치사 + 명사 =

예를 들어보자. 장소를 만들려면 [전치사 +명사]가 있어야 한다.

 

 

위의 영어문장들을 모아놓았다. 쉬운 문장들이지만, 일반동사의 현재시제를 생각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자.

 

A : What do you do ? “(네 생활에서)() 뭐하냐?”

B : I go to school. “나는 () (내 생활에서) 학교 다녀.”

She goes to school. “그 여자아이는 ()학교에 다닙니다.”

A : What do you do ? “(네 생활에서)() 뭐하냐?”

B : I go to church. “()(내 생활에서 주일에는) 교회 다녀

Danny and Sara study hard. “대니와 사라는 () 열심히 공부한다.”

They read and write very well. “걔들은 읽고 쓰는 것을 매우 잘해요.”

They study in their classroom. “그들은 그들이 교실에서 () 공부합니다.”

A :They study in their classroom. “걔들은 교실에서 ()공부하지.)”

B : I study this room. “() 이 방을 연구해.”

I study in this room. “() 이 방에서 공부해.”

 

Many, Some, Few 의 사용법

Many boys ~, Some children ~, Few students ~로 시작되는 형용사 many, few, some는 부사처럼 해석한다.

 

다음을 해석해 보자.

 

(1) Many boys and girls come to school early every day, but some don’t.

(2) Few students walk fast, but some don't.

(3) Some children do not go to school by bus.

 

(1)을 보통의 학생들이 해석을 할 때,

많은 소년들과 소녀들은 매일 학교에 일찍 옵니다. 그러나 그러나 약간은 그렇지 않아요.”

이렇게 해석을 한다.

그나마 첫 번째 것은 해석이 되는데, 두 번째 문장 (2)는 기껏 해석한다고 했는데, 이렇게 된다.

거의 없는 학생들이 빠르게 걸어요.” 이렇게 해석한다.

세 번재 해석 (3)약간의 친구들은 버스타고 학교에 가지 않아요라고 해석을 한다.

 

그러나 형용사 many, few, some를 부사처럼 해석하면 다음과 같이 된다.


(1) Many boys and girls come to school early every day, but some don’t.

매일 일찍 학교에 다니는 남학생과 여학생들이 많아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애들도 더러 있어요.


(2) Few students walk fast, but some don't.

빨리 걸어 다니는 학생들이 거의 없어요. 그러나 더러는 그렇지 않아요.


(3) Some children do not go to school by bus.

버스타고 학교에 다니지 않는 애들도 더러 있어요.


다음 문장에서 students 앞에 형용사를 붙여서 많아요, 더러있어요, 거의 없어요.”로 바꾸어서 문장을 만들어보자.


빨리 걸어 다니는 학생들이 많아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애들도 더러있어요.”

Many students walk fast. but some don’t.


빨리 걸어 다니는 학생들이 거의 없어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애들도 더러 있어요.”

Few students walk fast. but some don’t.


빨리 걸어 다이는 학생들이 더러 있어요. 그러나 그렇지 않은 애들도 더러 있어요.”

Some students walk fast. but some don’t.

 

오늘의 명언

Without studying the soul sick.

- Seneca -

공부하지 않으면 영혼이 병든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