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책리뷰] [긍정의 힘 2] (Your best life now)


[책리뷰] [긍정의 힘 2] (Your best life now)

조엘 오스틴

 

지난 서문에서 저자 조엘 오스틴은 성공하고 행복한 사람은 "오늘"을 온전히 최선을 다해 산다고 했다

오늘을 온전히 살려고 하는 사람은"언젠가는"이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그는 오늘이란 시간에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그런데 어떻게 무엇을 해야 이 오늘을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

저자는 이 물음에 대해 7단계를 제시한다.

지금까지 해왔던 삶의 패턴에서 벗어나, 삶을 개선하여 기쁨과 평안과 열정이 평생을 지속하려면

다음 7단계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1. 비전을 제시하라.

2. 건강한 자아상을 키우라.

3. 생각과 말의 힘을 발견하라.

4. 과거의 망령에서 벗어내라.

5. 역경을 통해 강점을 찾으라.

6. 베푸는 삶을 살라.

7. 행복하기를 선택하라.

 

오늘은 그 첫 번째 "비전을 제시하라"를 살펴보겠다.


1. 비전을 제시하라


1) 원하는 모습을 그리라.

저자는 독자에게 원하는 모습을 그리라.”고 말한다.

평범한 생각을 하면 평범하게 살 것이다

그리고 내 한계가 여기야. 난 막다른 골목이야. 내가 그렇지 뭐.”라고 생각하면 그 생각을 바꾸지 않는 한 그렇게 밖에 살지 못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머리와 가슴으로 원하는 모습을 그려야만 된다

즉 높은 단계로 도약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해야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가정이 화목하고, 번창하고 꿈이 이루어지는 순간을 상상해야 한다

이를 마음에 믿고 굳게 믿어야 꿈을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내가 아는 지인은 이런 말을 나에게 말한 것이 기억난다

자기가 동생이 둘 있는데, 어렸을 때부터, “난 부자랑 결혼할거야.”라고 입버릇처럼 말했다고 한다

그러더니 진짜 부자랑 결혼해서 살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 사람은 자기가 생각한대로 이루어진다

렇기 때문에 마음 속에 원하는 이미지를 그리고, 그 이미지를 발전시켜서 나의 행동, 나의 의식, 나의 존재의 모든 부분에 적용시켜야 한다.

만일에 그 사람의 이미지가 부정적인 이미지, 패배의 이미지, 실패의 이미지를 그리면 그는 실패자의 인생을 살 것이다

그러나 성공과 행복의 이미지를 떠 올리면 어떤 역경이 와도 그는 그런 성공의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따라서 먼저, 저자는 좁아터진 생각을 버리고, 크고 넓은 비전을 품으라고 말한다

그런 비전이 머리와 가슴에 있어야만 실제로 신께서 그것을 주신다고 주장한다.

그러면서 저자 조엘 오스틴은 자기 부부의 경험을 들려준다

자기가 사는 동네에 크고 넓은 집을 구경하게 되었는데, 그 때 당시에 조엘 오스틴 부부는 낡은 집에 살았다. 근데 그 집에 감탄하고 나오는데, 부인이 난 이런 집에서 살게 될거야.”라고 말했다

그 때, 저자는 우린 저런 집에서 못산다. 그런 돈이 어디있느냐?”했는데

부인은 아니다. 우리는 저런 좋은 집에서 살 수 있고, 그렇게 될 거다.”라고 주장을 하더니 계속해서 마음의 소원을 말하더란다

결국 그 말에 자기의 좁은 생각을 버리고 아내의 말에 동화되었는데, 정말로 몇 년후에 낡은 집을 팔고, 아내가 그리던 그런 집을 짓게 되었다고 한다.


2)  새로운 씨앗으로 비전을 품으라. 

그러므로 저자는 독자에게 낡은 사고방식을 버리고, 끊임없이 뿌려지는 새로운 씨앗, 끊임없이 창조적인 생각이 싹을 틔우고 자라날 수 있도록 비전을 품으라고 말한다.


3) 기대수준을 높여라 

, 비전을 품었는가? 그러면 이제 기대수준을 높여야 한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우리의 인생은 꿈보다는 기대를 따라가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으면 패배와 실패밖에 없지만, 긍정적인 생각을 하고 있으면 그의 일이 긍정적인 생각으로 흘러가게 마련이다

따라서 비전을 품었으면 그 비전이 확장되어야 하고 비전이 확장되려고 하면 기대수준을 높여야 한다

삶의 변화는 생각의 변화에서 출발하며, 그 생각의 변화는 바로 성공하려는 마음가짐이다.

 

그렇게 성공하려는 마음가짐이 있는데, 우리의 마음 속에는 거짓소리들이 있다

너는 안돼,” “거봐, 하루 만에 그만뒀잖아,” “지난번에도 그랬잖아.” “어휴, 너는 거기까지야.”라는 등등의 거짓소리들이 우리의 마음속에서 우리를 좌절시킨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말보다, 소망을 가져야 한다. 이 소망이 다른 이름으로는 높은 기대이다.

 

이 책의 첫번째 제목을 읽고 이런 생각을 했다. 

 “, 그동안 너무 비전이 낮았구나, 너무 평범했구나. 더군다나 내 인생이 이렇게 끝나갈 수도 있겠구나라는 등등의 생각들을 했었다.

더구나 조금만 더 거기서 나아가면, 발전이 아니라, “나는 이렇게 해도 안 되고, 저렇게 애를 써도 안 되는구나. 뭐가 되려고 하면 꼭 훼방꾼이 나타나는구나.”라고 부정적인 생각도 했던 것이 사실이다.

내가 왜 예전에 이 글을 읽었을 때는, 이런 발견을 못했을까?하는 궁금증도 생겼지만, 이제라도 깨달았으니, 정말 다행이다.

이제부터 나의 인생의 비전을 나에게 제시하고, 그 꿈을 내가 원하는 것만큼 그려본다. 그리고 그 기대를 높여서 살아가리라


오늘의 한 마디 요약


생각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Changing your mind changes your li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