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36 [문장의 종류] [type of sentence]


[영어리뷰][English Review] 36 [문장의 종류] [English Review]

 

아무리 게으른 농사꾼이라도 비가 오게 해주시고, 햇빛이 적당히 쬐어서 잘 자라게 해 주세요.“하고 소원을 빌지, 가만히 앉아서 곡식을 거둬주시옵소서.“하는 농사꾼은 없다. 성경에서는 열심히 일해라. 그러면 거두리라.“고 하지 가만히 앉아서 심지 않는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은다.“하지 않는다. 그런데 요즘은, ”심지 않은데서 거두기를 바라는 사람이 많다. 그런 사람을 성경은, ”이 악하고 게으른 종아라고 한다. ‘악하다게으름을 동일하게 같은 선상 위에 올려 놓고 동일하게 보았다. 아! 게으른 것도 악한 것이란다. 이것을 깨닫고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자.“라고 다짐을 해본다.


1. 직설법 

우리가 언어를 사용할 때는 두말할 필요 없이 쓰거나 말로 한다. 그러면 어떤 목적으로 말하거나 쓰는가? 여기에는 4가지 기능이 있다. 이것을 문장의 종류에서 기능상의 분류라고 한다.

(1) 서술문(평서문)(Declarative sentence)

(2) 의문문( Interrogative sentence)

(3) 명령문(Imperative sentence)

(4) 감탄문(Exclamatory sentence)

 

이 네 가지를 직설법이라고 한다.

이걸 우리말로 해 보자.

A : “, 너 밥 먹었니?”(3)

B : “아뇨, 안 먹었어요.”(1)

A : “빨랑 먹어.”(3)

A : “너 내일 학교에 몇 시에 가냐?”(2)

B : “7시요,”

A : “그러면 일찍 자야지,”(3)

B : “, 예 저 내일은 늦게 가도 되요.”(1)

A : “그래! 그러면 안 깨운다.”(1)

식사자리에서,

A : “, 이것 좀 먹어봐? (2)

B : “, 맛좋다.”(4)

 

A : "Honey, have you eaten?" (No.3)

B : "No, I didn't." (No.1)

A : "Eat quickly." (No.3)

A : "What time do you go to school tomorrow?" (No.2)

B : "at 7 o'clock,"

A : "Then, you should go to bed early," (No.3)

B : "Oh, yeah, I can be late tomorrow." (No.1)

A : "Yes! Then I won't wake you." (No.1)

(At the dinner table,)

A : "Hey, can you try this? (No.2)

B : "Oh, delicious!" (No.4)

 

직설법의 문장에서 (1),(2),(3)번을 제일 많이 쓴다.

명령문은 원래는 2인칭이 있는 것이고, 생략되었지만, 강조할 때는 또 붙인다.

(1)번 평서문은 설명하는 말이다. 어떤 상황을 판단, 전달, 설명할 때 사용한다.

She is very pretty.

We learn English at school.

(2)번 의문문은 묻는 말이다.

Where are you going?

Are you coming?

(3)번 명령문은 남에게 무엇을 요구하거나 행동을 바랄 때 사용한다.

Come here!

Be quiet!

(4)번 감탄문은 어떤 상황에서 말하는 사람이 감동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What a beautiful day it was !

Oh, my God !

 

감탄문은 평서문(서술문)에 감탄사를 붙이는 것이 특징이다.

She is very nice.

How nice she is !

What a nice person she is !

 

, 이렇게 위의 4 가지가 직설법인데, 이렇게 우리말로 말해보자.

 

A : , 너 어제 학교에 왜 안왔니?

B : , 아파서 못 왔어요. 만약 아프지 않았으면 왔을 거예요.

A : Hey, why didn't you come to school yesterday?

B : Well, I couldn't come because I was sick. I would have come if I hadn't been sick.

위의 밑줄 친 문장이 가정법이다. 같은 말이라도 직설법과 가정법 둘 중의 하나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다.

 

다음 우리말을 (직설법 4가지를 사용해서) 영어로 써보자.

 

1. 우린 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해요.(책상에서)


2. 우린 학교에서 영어를 () 배워요.(실제로)


3. 책을 펴세요.


4. 칠판으로 나오세요.


5. 나를 따라서 본문을 읽으세요.


6. 너 버스타고 학교 () 다니니?


7. 걔들은 우리에게 한국말을 배워요.


8. 넌 영어를 배우니?


9. 칠판에 네 이름을 써봐라.


10. 날씨그 정말 좋은데 !


 * 해답

1. 우린 학교에서 영어를 ()공부해요.(책상에서)

We study English at school.

2. 우린 학교에서 영어를 () 배워요.(실제로)

We learn English at school.

3. 책을 펴세요.

Open your books.

4. 칠판으로 나오세요.

Come to the blackboard.

5. 나를 따라서 본문을 읽으세요.

Read the lesson after me.

6. 너 버스타고 학교 () 다니니?

Do you go to school by bus ?

7. 걔들은 우리에게 한국말을 배워요.

They learn Korean from us.

8. 넌 영어를 배우니?

Do you learn English ?

9. 칠판에 네 이름을 써봐라.

Write your name on the blackboard.

10. 날씨가 정말 좋은데 !

What a beautiful day it is !

 

오늘의 명언

I find the harder I work, the more luck I have.

-Thomas Jefferson -

노력할수록 행운이 따른다. -토마스 제퍼슨- (미국의 3대 대통령)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