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38 [전치사처럼 보이는 부사] [a prepositional adverb]


[영어리뷰][English Review] 38 [전치사처럼 보이는 부사] [a prepositional adverb]

 

영어에서 동사는 자동사와 타동사로 나눈다.

(1) 자동사는 동사, 즉 동작하거나 작용하는 주어가 주어 자신에만 그치고, 다른 사물에는 미치지 않는 동사를 말한다.

) "바람이 불다.", "나는 간다"에서 `불다', `간다' 는 주어인 바람과 나는의 동작에만 영향을 미친다.

 

(2) 타동사는 동작이 주어에만 그치지 않고 다른 사물에 영향을 미치거나 동작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가 있어야만 움직임을 나타낼 수 있는 동사를 말한다.

) "밥을 먹다.", "영어를 공부한다"에서 `먹다'는 대상이 밥이 있어야만 하니까, ‘먹다는 타동사이다. ‘공부하다의 대상이 영어이니까 공부하다가 타동사이고 그 대상이 되는 목적어는 수염이다.

 

영어에서는 go,come같이 태어나길 자동사로 태어난 동사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동사는 자동사도 되고, 타동사(대상이 있는)도 되는 동사들이다. 예를 들면, study, learn 등을 말한다. “I study.”로 말이 끝나서 주어가 공부하는 걸로 더 이상의 말이 필요없다. 이 경우 study는 자동사이다. 하지만, “I study English.”라고 할 때는 공부하다의 대상이 영어가 생겼기 때문에, studyEnglish라는 대상, 즉 목적어가 생겼기 때문에 study는 타동사이다.

 

그런데 목적어는 동사에만 있는 게 아니다.

지난 시간에 말했듯이 목적어는 타동사 뒤에 오는 목적어와 전치사 뒤에 오는 목적어,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고 했다.

 

목적어(Object)

 

영어에서 목적어라면 두 가지 밖에 없다.

(1) 타동사 뒤에 오는 목적어

(2) 전치사 뒤에 오는 목적어

 

(1) 동사 뒤는 타동사 뒤를 말한다.

동사의 대상이 생긴 것을 목적어라고 한다.

위의 대화를 영어 현재동사로 써보자.

A : “What do you do now?”

B : “I study.”

너 뭐하니?”했을 때, “나 공부해.”라고 하면 공부하다는 그걸로 문장()이 끝난 것이니까, 자동사이다. 다시말하면 주어의 동작이 다른 것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A : “What are you studying?”

B : “Yes, I study English.”

여기서 study의 대상이 하나 생겼다. 바로 English이다. 주어가 공부한다는 동작으로 끝나지를 않고 English라는 대상이 생겼다. 이 때 영어라는 대상을 목적어라하고 동사인 study는 타동사가 된다.

 

(2) 전치사 + 명사(목적어)

 

Read the lesson after me.(날 따라서 이 과를 읽어요.)

 

after의 목적어가 me이다. 인칭대명사에서 목적어로 바뀌면 목적격(생긴모양)으로 바뀌어서 “I”“me”로 바뀌었다. 그러나 일반명사는 격(case)이 없기 때문에, after me에서 after 전치사의 목적어는 me이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책상에 책이 있어요.)

“on the desk”라고 할 때 on 전치사의 목적어는 The desk가 된다.

 

Write your name on the blackboard.(네 이름을 칠판에 써봐.)

on의 목적어는 the blackboard이다.

 

전치사처럼 보이는 부사(a prepositional adverb)(전치사적부사구)

그런데 오늘은 전치사가 문장에 오긴 왔는데, 뒤에 명사인 목적어가 없는 경우이다.

따라서,

(1) 전치사 뒤에 명사가 있으면, (전치사+명사)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이고,

on the desk(전치사+명사)

(2) 동사 뒤에 전치사가 있으면, (동사+전치사)부사이다.(명사가 없어서 동사 뒤에 붙음)

stand uo(동사+부사)

 

ex)
“stand up.“

전치사가 자기 혼자(목적어가 없는)있는 전치사는 전치사가 아니다. 목적어가 없는 전치사는 부사라고 한다.(자동사에서)

“Go back to your seat.”(동사 + 부사+ 부사구)

자동사와 부사구 사이에 부사가 하나 더 들어갈 수 있다.

 

다음 문장에서 전치사와 부사를 구별해 보아라.

Go up the stream. (흐름()을 거슬러 올라가라.)

Let’s go up.(올라가자.(거슬러 올라가자.))

We got off the bus.(우린 버스에서 내렸어.)

We get off next.(우린 다음 정류장에서 내린다.)

The picture is on the wall.(벽에 그림이 걸려있어.)

Turn on the TV.(tv 켜봐).

순서는 [전치사부사전치사부사전치사부사]이다.

 

오늘의 명언

Oh yes, the past can hurt. But they way I see it you can either run from it or learn from it.

맞아, 과거는 아플 수 있어. 그런데 너는 과거로부터 도망칠 수도 있고, 배울 수도 있지.

-라이언킹중에서-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