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39 [의문사] [An interrogative]


[영어리뷰][English Review] 39 [의문사] [An interrogative]

 

목적어(Object) 복습

(지난 시간에 했었던 것이지만, 어렵다고 하니까, 다시 한 번 읽어보기를 바란다.

이해가 가지 않을 때는 자꾸 반복해서 읽어보면, 깨달을 때가 많다. 우리가 학교에서는 보통 목적어는 타동사의 목적어밖에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전치사의 목적어라고하면 이해가 안 간다. 혹은 영어에 초보일 경우 목적어란 말 자체가 이해가 가지 않을 때도 있다. 하지만, 목적어를 대상이라고 생각하면 좀 더 쉽게 다가온다. “먹다의 대상이 무엇을 먹니?”할 때, “피자가 먹는 대상이 될 수 있고, “이라는 대상이 될 수도 있다. 학교 다닐 때 “......로 끝나면 목적어라고 배우기도 했지만, 그건 틀린 가르침이다. 영어에서 대상이 필요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한 동사, 3,4,5형식 동사가 90%이고, 3형식만 따져도 80%정도 된다. 애초에 태어나기를 자동사로 태어난 동사를 제외하면 거의 90%가 대상이 필요하기도 하고 필요하지 않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읽을 때 동사대상이 되는 목적어가 왔는지, 아니면 전치사+명사의 형태로 전치사의 목적어가 왔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아무튼 이웃님 들 중에는 이 목적어가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몇 분 있어서 설명을 좀 해 보았다. 아무쪼록 여러 번 읽어서 이해가 되고, 영어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가길 바란다. 우리가 학교 다닐 때 공부하는 과목마다 이해가 되어서 공부하지 않았다. 아무리 전교 1등이라 하더라도 거의 대부분은 이해되지 않으면 무조건 외웠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가면서는 암기력보다는 이해력이 훨씬 더 많아진다고 언어학자들은 이야기 한다. 그래서 공부할 수 있다고 한다. 어려서는 이해력보다는 암기력이 뛰어나서 외워서 공부했고, 나이가 들어가면서는 암기력은 떨어지나, 이해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훨씬 더 공부를 잘 할 수 있다고 한다. 이래저래 공부할 수 없다고 하는 사람들은 핑계일 뿐이라는게 언어학자들의 주장이다. 이 영어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어떤 공부라도 목표한 바가 꼭 이루어지길 소망한다.)

 

영어에서 목적어라면 두 가지 밖에 없다.

(1) 타동사 뒤에 오는 목적어

(2) 전치사 뒤에 오는 목적어

 

(1) 동사 뒤는 타동사 뒤를 말한다.

동사의 대상이 생긴 것을 목적어라고 한다.

위의 대화를 영어 현재동사로 써보자.

A : “What do you do now?”

B : “I study.”

너 뭐하니?”했을 때, “나 공부해.”라고 하면 공부하다는 그걸로 문장()이 끝난 것이니까, 자동사이다. 다시 말하면 주어의 동작이 다른 것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A : “What are you studying?”

B : “Yes, I study English.”

여기서 study의 대상이 하나 생겼다. 바로 English이다. 주어가 공부한다는 동작으로 끝나지를 않고 English라는 대상이 생겼다. 이 때 영어라는 대상을 목적어라하고 동사인 study는 타동사가 된다.

A : What are you eating ?

B : I'm eating an apple.

먹는 대상, eat의 목적어가 뭐냐(what)?고 물어보았고,

그 먹는 대상인 eat의 목적어가 an apple라고 대답을 했다.

 

(2) 전치사 + 명사(목적어)

 * Read the lesson after me. (나를 따라서 이 과를 읽어요.)

 after me에서 after 전치사의 목적어는 me이다. , after의 목적어가 me이다.

인칭대명사에서 목적어로 바뀌면 목적격(생긴모양)으로 바뀌어서 “I”“me”로 바뀌었다.

* I read the book in the room.( 난 방에서 이 책을 읽습니다.)

“in the room”에서 in 전치사의 목적어는 the room이다.

일반명사는 격(case)이 없기 때문에, 목적어가 목적격으로 바뀌지 않는다.

 * There is a book on the desk.(책상에 책이 있어요.)

“on the desk”라고 할 때 on 전치사의 목적어는 The desk가 된다.

* Write your name on the blackboard.(네 이름을 칠판에 써봐.)

on의 목적어는 the blackboard이다.

 

전치사처럼 보이는 부사(a prepositional adverb)

전치사가 문장에 오긴 왔는데, 뒤에 명사인 목적어가 없는 경우이다.

따라서,

(1) 전치사 뒤에 명사가 있으면, (전치사+명사)명사는 전치사의 목적어이고,

* There is a book on the desk.

on the desk(전치사+명사)

(2) 동사 뒤에 전치사가 있으면, (동사+전치사)부사이다.(명사가 없어서 동사 뒤에 붙음)

stand up(동사+부사)

 ex) 

“stand up.“

전치사가 자기 혼자(목적어가 없는)있는 전치사는 전치사가 아니다. 목적어가 없는 전치사는 부사라고 한다.(자동사에서)

“Go back to your seat.”(동사 + 부사+ 부사구)

자동사와 부사구 사이에 부사가 하나 더 들어갈 수 있다.

 

의문사(An interrogative)

(1) 부사로 된 의문사 : 방법과 이유와 장소와 시간을 몰라서 물어보는 의문사로 how, why, where, when이다.

* how : 방법

A : How do I go there? (거기엔 어떻게 가죠?)

B : By bus.(버스로 갈 수 있어요.)((You can go there)by bus.라고 대답할 수도 있음))

* why : 이유

A : Why did you come? (왜 왔니?)

B : Because I wanted to see you. (널 만나고 싶어서)

((to see you.라고 대답할 수도 있음.))

* where : 장소

A : Where are you going?(너 어디가니?)((친한 친구 사이에 씀))

B : I’m going to church.(교회 가고 있어.)

* when : 시간

A : When does school begin?(수업 언제 시작하지?)

B : at 9. (9시에 시작해.)

 

(2) 명사로 된 의문사 :명사를 몰라서 물어보는 의문사로 명사가 들어가는

1) 보어 2) 목적어 3) 주어가 모를 때 물어보는 의문사이다.

what : 사물을 모를 때 물어보는 의문사이다.

who : 사람, 특히 이름, 신분, 직업을 모를 때 물어보는 의문사이다.

You see a book.“넌 책을 보고 있다.”에서 보고 있니?”라고 물어보면,

Do you see a book? “넌 책을 보고 있니?”라고 한다. 그런데 이라는 see의 목적어를 모르면, 사물인 명사 을 모르는 것이니까, What를 붙인다.

What do you see? “넌 무엇을 보니?”라고 해서 보는 대상(목적어)를 물어보게 된 것이다.

ex) What did you buy yesterday?

“by”의 대상을 묻는 말이다. 따라서 산 대상이 무엇이냐?what로 질문했다.

너는 어제 무엇을 샀니?

ex) Who did you meet yesterday?

“meet”의 대상을 묻는 말이다. , 만나 대상이 누구냐?who로 질문했다.

네가 어제 만난 사람이 누구니?”

 

오늘의 명언

Build a dream and the dream will build you.

꿈을 건축하면, 꿈이 너를 건축할 것이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