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43 [부정사][infinitive verb]


[영어리뷰][English Review] 43 [부정사][Infinitive verb]

 

부정사는 쉬운면서도 어려운듯하다. 이번 시간을 통해서 부정사를 확실하게 배워보자. 읽어보면 부정사가 아무것도 아님을 알 수 있고, 의외로 많이 쓰이는 동사이니 주의해서 읽어보기 바란다. 


부정사(infinitive verb)

 

* When does he go to school ? (걘 학교에 언제가니?)


위의 문장에서 밑줄친 go동사가 부정사이다.

그러면 부정사의 뜻은 무엇인가?

[부정사][동사의 원형]을 부정사라고 한다. [원형]이란 원래의 동사가 태어날 때의 모습을 말한다. , 그렇게 쉬운걸 얘기하냐고 할지 모르겠다. 그런데 의외로 이 원형이라는 말조차 생각해보지도 않고 [부정사]라고 하면 [to부정사]로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다.

동사 go는 여러 형태로 바뀐다. went, gone, going 등으로 변하게 되는데, 부정사는 이 바뀌기 전의 모양을 부정사라고 한다.

[부정사][동사의 원형]을 말하고, 이 동사의 원형이라는 말은 [정해지지 않는다]라는 말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서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정해진다]는 말은 내가 흰 와이셔츠를 입고 무대에 서있다. 조명이 비추는데, 빨간색 조명이 비친다. 이 때 빨간색으로 정해진다고 하는가? 아니면 변한다고 하는가? 파란불이 비추면 파란불로 정해진다고 하는가? 아니면 변한다고 하는가? (이는 실생활에서 우리가 주로 하는 말이다.)

실생활에서는 아픈 사람이 얼굴을 보고 노랗게 변한다고 말하지, 노랗게 정해졌다고 하지 않는다. 거짓말하다가 들통났을 때, 안색이 변한다라는 말을 쓴다. 그런데 우리가 말은 그렇게 하는데, 영어에서 동사의 원형을 정해지지 않는다.’라는 일본식으로 말하고 있다.

be동사를 예로 들어보자.

주어가 “I”이면 be동사가 원형인데, am으로 정해진다고 하는가? 아니면 변한다고 하는가?

(생활에서 우리가 겪는 말로be동사 원형이 주어가 “I”이면 “I am..” you“You are...” He“He is...”로 변한다는 말을 쓴다.) (그러나 일본사람들은 정해진다라는 말을 쓴다.)

그런데 조동사 뒤에 동사가 스이면 can등과 같은 것이 과거로 변하면 could로 변하지 동사의 원형은 그대로 있다.

이렇게 동사 원형이 변하지 않고(정해지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을 우리나라 사람들은 불변한다고 얘기한다. 즉 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런데 일본사람들은 달리 정해지지 않는다.”라고 말한다. 그런데 상황(인칭등)이 달라지면,(ex, I, you 등이 변할 때 일본사람들은 정해진다고 얘기한다. 그런데 can이 과거로 되거나 “I”“you”rk 인칭이 변할 때 (우리나라 사람은 변한다고 쓰는데,), 일본인들은 정해지지 않는다라고 부정사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 말엔 이 부정사라는 말이 없으니까, 이름이 부정사인줄 아는데 잘못이다. 그래서 to를 붙이면 부정사로 아는데, 그게 아니고, “동사의 원형부정사혹은 불변사라고 한다. 그러므로 부정사(否定詞)동상의 원형이라하고 다른 말로 부정사또는 불변사라고 한다.

(1) You go to school at eight. (늘 학교에 가는 시간이 8시다. ,현재이면 을 머릿속에 넣어두라.)

(2) Do you go to school at 8 ? (넌 학교에 늘 8시에 가니?)

(여기서 8시라는 시간을 모를 때, When이나, What time를 쓴다.)

(3) When do you go to school ? (넌 늘 몇 시에 학교에 가니 ?)

What time do you go to school ?

여기서 When은 시간, 날짜, 몇 달, 몇 년 등에 쓰인다.

(next year, last year은 전치사를 붙이지 않는다.)

 

tell, talk, say, speak의 구별


]위의 네가지 말하다는 언제 쓰는 말인가? 이걸 알면, 영어를 잘하는 사람이다.

 

tell : “눈앞에 상대에게 정보를 주다라는 점에 역점이 있으며, 반드시 speak, talk 하지 않아도 되며 노래나 몸짓 따위로 tell해도 된다. 몸짓도 언어라는 걸 알아두면 쉽다. 내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 눈깜빡이든, 손으로 동작을 하든 뭐를 해도 다 tell이다.

He told us his adventures, (그는 우리에게 모험담을 얘기해 주었다.)

She told me that she had been to America. (그녀는 나에게 미국에 간적이 있다고 말했다.)

Tell me about it. (그것에 대해 내게 얘기해 주세요.)

 

talk : 입 및 언어의 사용에 중점이 있다. 하고 싶어서 하는 이야기나 조작된 엉터리를 얘기하는 것은 speak가 아니고, talk이다. talk는 이야기의 내용이 아닌 좌담, 환담을 시사한다.

What are you talking about? (무슨 말을 하고 있는거야?)

It’s been good talking to you. (당신과 즐겁게 얘기했습니다.<작별할 때 쓰는 말>)

We have talked together about it. (그것에 대해 얘기를 했어요.)

 

say ; 사상, 감정, 의견을 나타낸다. 전달할 때는 communicate를 쓴다.

Who said that ? (누가 그것을 말했지 ?)

Say what you mean simply. (무슨 말인지 좀 더 분명히 말해줄게.)

I cannot say which way to go. (난 어느 길을 가야 할지 모르겠어.)

 

speak : 의사 전달을 하기 위해 또는 일정한 내용을 전하기 위해 이야기 할 때 쓴다. speak는 스스럼없는 잡담에서부터 연설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두전달을 할 때 쓴다. talk보다 형식적인 말이다. 예를 들어 졸업식에서 연설하는 경우에 speak를 쓴다.

The lecturer spoke about an hour. (강사는 한 시간 가량 연설했다.)

It’s an honor for me to be able to speak to you today. (오늘 여러분에게 연설할 수 있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This is Tom speaking. ((전화로) 전 탐입니다.)

 

오늘의 명언

 Respect a man, he will do the more.

-James Howell-

사람을 존경하라, 그러면 그는 더 많은 일을 해 낼 것이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