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8 [be 동사 이야기]



[영어리뷰][English Review] 8 [be 동사 이야기]

 The story of the verb be


be 동사의 본래의 의미는 [존재]의 의미이다.

 

“I am.”나는 있다.’혹은 나는 있다.’가 아니라, “나는 존재한다.”는 뜻이다.

성경출애굽기 3장에 보면 모세가 하나님께 이름을 묻는 장면이 나온다

당신이 누구신대, 나보고 이스라엘백성을 애굽에서 건져내라는 겁니까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서 당신께 내가 보냄을 받았다고 하면 적어도 그들에게 누가 시켰는지 이름은 알려 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름을 말씀하신다. ”I am who I am.“

 

이걸 우리 성경에서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고 번역을 했다.

, 우리가 이것을 번역하면 대개는 이렇게 얘기한다.

 “나는 나다.” “나는 나인 나다.” “내가 누구냐 하면 나다.” 

그런데 be 동사가 [존재]의 의미라는 것을 알면 나는 스스로 있는 자니라.”도 

그 속에 존재라는 의미가 들어가 있지만

직역을 하자면 나는 존재하는 존재자체이다.”라고 번역할 수 있겠다.

 

그분은 존재하는 그 존재이다

과거에도 있었고, 현재에도 있고, 미래에도 있을 존재이다.

(앞으로 설명을 하겠지만, 영어에서 현재의 의미는 계속의 의미이다

따라서 동사가 현재로 나오면 과거, 현재, 미래의 의미가 계속적으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하라.

이것을 사전에서는 현재습관의 반복적 상태라고 설명한다. )

 

사실 뭐, 성경을 얘기할까, 말까 고민도 많이 했지만

내 실력으로는 이해시킬 수 있는 방법이 별로 없어서 이번만큼은 성경을 인용했다.

 

be 동사를 이야기할 때 앞으로 이 포스팅을 읽은 사람은,

be 동사는 무조건 [존재라고 머릿속으로 집어넣고 의미를 새겨라. 

그러면 be 동사의 많은 부분이 풀릴 것이다.

 

그리고 다음부분 be 동사의 인칭에서의 변화는 거의 설명을 안하는 부분인데

짚고만 넘어가겠다.

 

그리고 어린아이들에게 be 동사를 인칭별로 설명하면 인칭이라는 말 조차 이해를 못한다

그래서 이렇게 설명한다.

나는 인호야. 너는 민준이구나. 걔는 다솜이야.

이럴 때 나를 가르켜서 말하면 ‘I am.’이고, 나를 포함한 우리는 ‘We are.’라고 해.

내 옆에 있는 너를 가르켜서 말하면, 너는 ‘You’잖아 그래서 ‘You are.’ 근데 특이하게 너희들“You are.‘를 써요, 그리고 나와 너를 제외한 저기 있는 저 아이는 남자면, He‘ ’여자면, She‘라고 하지, 그러니까 ’He is.‘ ’She is.‘를 쓰는거야, 그리고 저기있는 저아이들 하면 ’They are.‘라고 사용하게 되는거야.

자 그러면,

나는 인호야 I am Inho.

너는 민준이구나. You are Minjoon.

(여자아이)는 다솜이야. She is Dasom.

우리는(모여있는) 학생이야. We are students.

너희들도 학생이구나. You are students, too.

걔들은 학생이구나. They are students.

 

위의 be 동사에 존재를 집어넣어보라

그러면 나는 인호라는 존재이다.“ 

너는 민준이라는 존재구나.’ 

걔는 다솜이라는 존재야.‘라고

 해석이 되면 훨씬 이해하기 쉽지 않은가?

 

오늘은 be 동사의 의미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be 동사의 제일 중요한 첫 번째  본래의 의미는, [존재]이다. 


Life is full of ups and downs.

인생은 오르막과 내리막으로 가득하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