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리뷰][English Review] 11 [This, It, He의 구분 (3)]
(이 영어리뷰를 쓰게 된 동기는 우리 아이들 때문이다. 현대인에게 넓은 세계에서 살아가는데는 영어는 중요한 언어이다. 그래서 영어를 쉽게 이해했으면 하는 바람이 늘 있었다. 아이들이 영어를 읽을 때, 말할 때. 쓸 때 별 어려움 없었으면 한다. 그러자니 영어를 공부하고자 할 때 설명이 쉬워야 한다는게 내 평소 지론이다. 그러니까 여기 영어리뷰에서 너무 어렵거나, 고급 문법을 기대하지 말라. 난 그저 공부가 아니라. 읽기만 해도 금방 이해할 수 있게, 나중에 아이들이 영어에 관심 있을 때 잘 활용하도록 내가 아는 한도 내에서 기록하기로 한 것뿐이다.)
1) This is Tom.
2) It is Tom.
3) He is Tom.
[잠깐 복습]
첫째로, ‘This is Tom’는 “이분이 탐입니다.”하고
제 삼자에게 내가 내 옆에 있는 Tom을 소개하는 문장이다.
따라서 [This]가 나올 때는 제일 먼저 머릿속으로 생각할 것은
[내가 남에게 뭘 알리려고 할 때]이다.
(1) 사람인 경우에는 인사하라는 말이고,(소개)
This is Tom.
This is Judy
(2) 사물일 때는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구경시키려고 할 때(권할 때)이다.
This is my fruit.
This is my pen.
둘째로, “It is Tom.”은
‘It’은 의문문 중에 This나 That으로 물을 때 대답을, ‘It’으로 사용한다.(처음대답만)
Who is this ? It is Tom.
Who is that lady? It’s my mother.
셋째로, “He is Tom.”에 대해서 알아보자.
[He is Tom.]이라고 말하면서 주어를 ‘He’로 쓴 것은
이름, 신분, 직업 중 어느 한 개를 알 때 사용한다.
다시 말하면 소개를 받아서 몇 번 안 다음에 쓰는 말이 ‘He’이다.
이런 습관은 우리 한국에서도 동일한 습관이다.
오랜만에 여고 동창이 길에서 만났다.
A : “얘 누구니?”
B : “응, 내 아들이야.”(신분)
A : “음, 그렇구나. 이름이 뭐지?
B : “영구야.”(이름)
A : “아, 그렇구나, 학교 다니니? 아직 유치원생인가?”
B : “응, 이번에 사립초등학교에 보냈어. 이제 1학년이야.”(직업)
이 대화를 보면, 만나서 물어볼 때 아들이라는 신분, 영구라는 이름, 초등학생이라는 직업을 다 이야기 한다.(학생의 직업은 학생이다.)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이 자연스럽게 물어보는 것이. 이름, 신분, 직업이다.
다음 이야기도 들어보자.
회사동료가 점심을 먹으러 식장을 가는 중에, 전 직장에 있던 상사를 만났다.
A : “아, 안녕하세요. 상무님! 저랑 같이 회사에 다니는 동료입니다.” (직업)
B : “아, 그러시구나, 저는 김 아무개입니다.”
C : “아, 예, 저는 박 아무개입니다.” (이름)
B : “아, 요 앞에 있는 IT회사군요. 그럼 혹시 제가 뭐라고 불러드려야 하는지...?”
C : “아, 예 대리입니다. 하하하”(신분)
여기서도 서로 소개 받을 때, 직업, 이름, 신분을 말하게 된다.
예를 들어보자.
(1) 한 청년이 친구 따라 어느 교회에 갔다.
가서 목사님 설교를 듣다가 감동받고,
옆자리에 앉아있는 친구에게, “Who is that?”하고 물었다.
이 때 물어본 친구는 [Who]라고 물어본 대상이 ‘목사’라는 신분(직업)을 안다.
이럴 때 친구의 대답은,
“He is Mr. Tom.”하고 이름을 말하는 것이다.
(2) 새신부가 오래간만에 친구를 만났다.
그 때 친구는 옆에 서있는 남자가 신부의 남편임을 알고 있다.
남편이라는 (신분)을 알 때, 그 친구는 “Who is your husband ?”라고 묻는다.
이 때, 신부의 대답은, “He ~~.”라고 한다. 즉,
“He is Mr. Brown. He’s a teacher.”이라고 이름과 직업을 말한다.
● 요약을 하면, 직업, 이름 신분 이 세 가지 중에 어느 한 개를 알 때,
[He~]를 사용한다.
“Who is that ?”하고 물을 때, 처음에는 “It is Tom.”이라고 대답한 후, (이름, 신분, 직업 중 한 개를 알고난 다음) 그 다음부터는
“He ~~.”라고 쓴다.
● 다음 문장을 이름, 신분, 직업을 생각하면서 연습하자.
A : Who is that girl ? (that,this로 물었으니, 처음은 It로 대답한다.)
(그리고 Who로 물으니 이름, 신분, 직업을 말해야 한다.)
B : It’s Judy. She’s my sister. (대답하는 사람이 이름과 동생이라는 신분을 말했다.)
A ; Is she a student ? (직업을 말하지 않으니 재차 학생이라는 직업을 물어본다.)
B : No, she isn’t. (학생이 아니기 때문에 말하지 않았는데, 물어보니 학생이 아니라고 한다.)
A : Who’s that lady ? (that로 물었으니 It로 대답한다.)
B : It’s my mother. (엄마라는 말은 아이한테는 이름이며, 신분이며, 직업이다. 그래서
“우리엄마예요.”하고 대화를 끝내버린 것이다.)
A : Who is that girl ?
B : It’s Judy. She’s my sister.
A ; Is she a student ?
B : No, she isn’t.
A : Who’s that lady ?
B : It’s my mother.
● 오늘의 속담
Too early to stop.
멈추기엔 너무 이르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
'영어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리뷰][English Review] 13 [의문사(Question Words) Who & What] (53) | 2020.04.23 |
---|---|
영어리뷰][English Review] 12 [주어(Subject)와 주격(Nominative Case)] (60) | 2020.04.21 |
영어리뷰][English Review] 10 [This, It, He의 구분 (2)] (47) | 2020.04.19 |
영어리뷰][English Review] 9 [This, It, He의 구분] (57) | 2020.04.17 |
영어리뷰][English Review] 8 [be 동사 이야기] (67) | 2020.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