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리뷰

[영어리뷰][English Review] 23 [have 동사 3]


[영어리뷰][English Review] 23 [have 동사 3]

 

 

(어느 분이 댓글에 영어를 하는데, 꼭 문법을 해야 하느냐?고 달아주신 분이 있다.

 

문법 안 해도 된다. 나는 문법을 가르친 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읽고 말하는데 필요한 영어구조, 혹은 구문을 나중에 하고 싶을 때 이 글을 읽었으면 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다. 적어도 이 글을 읽으면 영어를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영어는 문법 따로, 회화 따로 읽기 따로가 없다. 다 하나이다. 이거 잘하고 저거 못한다하는 것은 사실 의미 없다. 영어라는 것은 끊임없이 연습하는 것이고, 연습을 하려면 문장의 구조라는게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야 쉽게 연습할 수 있다는 게 평소의 지론이다. 늘 얘기하지만, 언어는 재능이 아니라, 끊임없이 연습하는 방법만이 능통하게 한다. 언젠가 미국에서 유학하고 오신 교수님이 말씀하신 적이 있다. 한국에서 문법에 정통하다고 자부하는 자기가 미국친구와 대화하는 것을 녹음을 해서 들어봤다고 한다. 그러시면서 하시는 말씀이, “문법! 야, 내거 들어보니까, 내가 말하는 문법이 50%는 틀리더라. 그런데 미국친구도 30%는 틀려. 그래서 끊임없이 책을 읽고 연습을 하는거야!”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문법을 하건 안하건 그건 자유이다. 또 이 글을 읽고 안 읽고도 자유다. 티스토리를 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 그런데 나도 티스토리에서 관심 있는 것만 읽게 된다. 그리고 종종 관심 없고, 내가 잘 모르는 것도 읽기는 읽는다. 왜냐하면 너무 그런 주제에 문외한이니까. 내 말이 너무 길었다. 영어를 잘하고 싶으신 분은 쉽게 쓰려고 애쓰니까, 읽고 연습하시면 된다. )

 

 

have 동사 복습

 

*명사는 이름이 있는 게 명사이다. 사람이든 물건이든 사물이든 이름이 있다.

 영철, 미숙, 책상, 연필, 한라산 등

 

*그런데 동사도 이름이 있다. 일반 동사는 그 동사마다 이름이 있다는 말이다.

 이름이 있다? 그렇다 동사도 이름이 있다.

 먹으면”, 먹는다는 동작의 이름이 있고, “뛰면뛴다는 동작의 이름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공부하면”, 공부한다는 동작의 이름이 있다.

 

 이렇게 동사의 동작 하나하나마다 이름이 있다. 그런데 be동사는?

 

be 동사의 본래의 의미는 [존재]의 의미라고 했다


그리고 be동사는, 다음 세 가지 용도 외엔 없다. 절대 없다.

 

(1) 이게..........이다 (나는 학생이다. I am a student.)

 

(2) 이게..........생겼다(요런 상태다.) (그 여자아이는 예쁘다 <예쁜 상태> She is pretty.)

 

(3) 이게..........있다 (그 애가 방에 있다. She is in the room.)

 

그런데 문장을 말할 때 [문장의 내적 구조<1,2,3,4,5형식>]라는 게 있다.

 

동사의 대상(목적어)이 없이 저 혼자 말이 다 되면 1,2형식이며 그 동사는 자동사,

동사가 저 혼자 말이 안 되고 뭔가 대상(목적어)이 있어야 되면, 3,4,5형식이며 그 동사는 타동사이다.

 

보통 일반 동사에서 타동사는 목적어 생략하게 되면 자동사이지만, 특별한 몇 개의 타동사는 대상이 없으면 안 되는 동사가 있다. 그 동사가 바로 [have]동사이다.

 

have동사는 일반동사인데, 여기서 배우는 have 동사는 be동사 군에 속하는 have동사이다. 왜냐하면 have동사에서 “I have a bed in my room.”이라고 말할 때 “have”는 가지다의 뜻이 아니라, ”있다의 뜻이기 때문이다.

 

be동사의 의미가, [...이다, ...있다]이고, be동사 난에서 배우는 have[...있다]이기 때문이다.

 

have동사에는 주어가 사람이든지, 주어가 무생물이든지 두 가지밖에 없다.

(1)위에서 have 동사는 사람이 주어일 때 소유의 의미로 있다라고 해석한다.

I have a bed in my room. 나는 내 방에 침대가 있어요. (‘나는 내 방에 침대 하나를 가졌어요. 하면 안된다.’ ‘가지다의 의미가 아니라, 그 사람의 소유의 있다이다.)

(2)무생물이 주어이면, 그 물건이 거기에 있다.”라는 말이다. 즉 장소의 의미이다.

 

Our house has a garden.

우리 집은 정원을 가졌습니다. ()

우리 집에는 정원이 있습니다. ()

 


(1) “우리 집에는 정원이 있어요.” (rewriting)

 

    Our house has a garden.

 There is a garden in our house.

 A garden is in our house


(2) “우리 집에는 방이 셋 있어요.” (rewriting)

 

    Our house has Three bed rooms.

 There are three bed rooms in our house.

 Three bed rooms are in our house

 

 

 

  오늘의 공부 :  have동사에서 잊어서는 안 될 중요한 한 가지


* have동사에서는 목적어(동사의 대상이 되는 것)추상명사로 되는 것이 있다.

 

이것을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말할 수 있는데,

 

(1) have 동사 뒤의 명사가 일반명사로서, 사람이 주어(소유의 있다”) 무생물이 주어(장소에 있다”), have 동사가 있다로 해석이 되거나,

* I have a bed in my room. 나는 내 방에 침대가 있어요.(소유의 있다’)

* Our house has a garden. 우리 집에는 정원이 있어요 (장소에 있다’)

 

(2) have 동사 뒤의 명사가 추상명사로서, 의미상 동사가 되어, “하다로 해석한.

 

He doesn’t have classes on Sunday.

그 남자아이는 일요일에는 수업을 하지 않아요.

have + classes(추상명사 수업’) 수업하다

Our boss has a meeting at 9 in the morning.

사장님은 아침 9시에 늘 회의를 하신다.

 

have동사 요약

have동사의 주어가 사람일 때는 “be”의 의미로 소유의 있다로 해석한다.

have동사의 주어가 무생물일 때는 “be”의 의미로 장소에 있다로 해석한다.

have동사 뒤에 일반명사일 때 있다로 해석한다.

have동사 뒤에 추상명사일 때, “하다로 해석한다.

 

 

*(과외)  have 동사가 5형식으로 쓰였을 때는 사역동사로서, “부탁한다의 뜻이다.

I had him come. 나는 그분에게 오시라고 부탁했다.


오늘의 명언

Motivation is what sets you in motion, habit is what keeps you going.

-Jim Ryun -

동기부여는 당신이 실천하게 만들고, 습관은 당신이 계속하게 만든다.

 

 

 

 

 

 

Copyright 2020. 내삶속리뷰 All rights reserved.